SEO(검색엔진최적화)로 무료 유입 고객 수 늘리기 (1/2)

오늘 다룰 인사이트 글은 검색엔진최적화(이하 SEO)를 관리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모든 마케터와 기획자, 그리고 실무자 여러분을 위한 내용입니다. 검색엔진에 대한 이해와 SEO 관리를 위한 방안을 함께 알아볼까요?

SEO는 광고비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효과적으로 무료 유입 고객 수를 늘릴 수 있는 전략이며, 최근 규제가 강화되는 장애인차별금지법(일명 장차법)에서 필수적으로 다뤄야 할 웹 접근성과도 겹치는 영역이 많아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구글, 네이버 같은 검색엔진이 노인, 장애인까지 모든 사람에게 차별 없이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구성하고 있다고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라면, 이번 글을 주목해 주세요!]

  • 앞으로 기업에서 체계적으로 SEO를 관리해나가고 싶은 분
  • SEO가 단순히 블로그 관리라고 생각하는 분
  • 경쟁사보다 노출 페이지 수가 적거나 순위 변동이 심하신 분
  • 지금까지 꽤 많은 방법으로 SEO를 나름 관리해왔다고 생각하지만, 성과가 나지 않는 분


왜 지금까지 무료 유입 고객이 좀처럼 늘지 않았을까요?
하나씩 문제를 해결하지 말고, 흐름(Flow)을 타세요!



뷰저블의 애널리틱스 메뉴를 볼까요? ‘사용자 흐름 분석’ 기능을 이용하면 고객이 어떤 사이트를 타고 얼마나 유입되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뷰저블 홈페이지는 ‘Inflow’를 살펴보니, 구글에서 유입되는 고객 수가 가장 많았고 기간 내 방문 PV 중 무려 20%나 차지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도메인은, SEO 작업을 통해 별도로 비용을 들여 검색 광고를 태우지 않더라도 굉장히 쉽게 고객들을 끌어모을 수 있는 전략 중 하나인데요, 중요성을 인지하지 않고 광고 비용을 태우는 기업이 굉장히 많아 안타까웠습니다. 뷰저블과 이번 기회에 SEO를 통해 ‘비용절감 프로젝트’를 시작합시다.


많은 분들이 보통 퍼즐 조각 맞추듯 단발적인 방안만을 실행합니다. 예를 들어 경쟁사보다 색인 페이지 수가 적다면 해당 경쟁사와의 인덱스 페이지 수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만으로 끝나거나, 유입 성과를 늘리기 위해 유입 규모가 많은  10~20개의 검색어만을 살펴보려 하지만, 이는 큰 도움이 안 될 수 있습니다. SEO는 굉장히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얽혀 알고리즘에 의해 평가되는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뷰저블에서는 위 흐름으로 SEO를 관리할 것을 제안합니다. 키워드부터 시작하고, 우리의 최종 목표는 ‘전환(Conversion)’이 되어야 합니다. 위 도표에서 소개하는 총 9가지 흐름을 태워 SEO를 관리하면 굉장히 체계적으로 사고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전, 검색엔진이 무엇인지 이해해볼까요?


검색엔진은 어떤 원리로 검색 결과 페이지를 보여줄까요?

SEO를 이해하려면 ‘플랫폼’에 해당하는 검색엔진을 알아야 합니다. 검색엔진은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을 예로 들 수 있고,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원하는 정보를 결과 페이지에서 탐색할 수 있습니다. 해당 결과에 만족하면 더 많은 검색을 이용하게 될 것이고, 광고 클릭이나 탐색 페이지 뷰 수가 지속해서 증가해 검색엔진을 운영하는 회사에 더더욱 큰 수익을 가져다줍니다.



반면 검색 결과의 질이 낮거나 만족스러운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면 사용자는 다른 서비스를 이용할 것입니다.

최근에는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같은 SNS에서 검색을 대체하는 사용자가 늘어나기도 하였습니다. 즉, 검색엔진은 ‘최상의 검색 품질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데요, 그렇게 때문에 이들이 추구하는 검색 알고리즘은 ‘고객이 검색한 키워드의 맥락을 이해하고 적절한 웹 사이트 내 콘텐츠 페이지들을 노출하는 것’에 해당합니다.



검색엔진 구조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을까요?

검색엔진은 인터넷상에 공개된 수많은 페이지를 수집하고, 색인하여 특정 검색어를 검색했을 때 해당 결과 페이지로 노출합니다.


[검색엔진의 구조 6단계]

  • 검색엔진 크롤러라 불리는 로봇이 웹상에 존재하는 파일을 수집합니다.
  • 수집된 파일 데이터는 인덱서라 불리는 프로그램을 통해 검색엔진이 다루기 쉬운 형태로 가공합니다.
  • 인덱서로 처리된 데이터를 검색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합니다.
  •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형태소 분석을 실시해 검색어를 해석합니다.
  • 내부 랭킹 알고리즘에 따라 인덱스된 웹 페이지 점수를 매겨 순위를 정합니다.
  • 순위가 높은 순으로 검색결과에 페이지를 띄워줍니다.

구조 중 특히, SEO를 운영할 때 꼭 염두해야 할 몇 가지 포인트가 존재합니다.

‘검색엔진 크롤러라 불리는 로봇이 웹상에 존재하는 파일을 수집’하는 것인데요, 담당자는 올바르게 검색엔진이 웹사이트를 수집할 있도록 웹 마스터 도구에 사이트 파일 또는 도메인을 등록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형태소 분석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유입이 많은 상위 키워드를 확인하고 검색 의도에 맞게 사이트가 노출되는지, 페이지가 구성되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내부 랭킹 알고리즘에 따라 인덱스 된 웹 페이지 점수를 매겨 순위를 정한다’입니다. SEO 흐름별 운영방안을 설명할 때 함께 언급하겠습니다.

SEO는 결국 검색엔진이라는 플랫폼을 이해하고 해당 플랫폼이 원하는 것을 잘 노출하는 것이 기본이기 때문에, 항상 기술적 변화가 없는지를 숙지해야 합니다.



SEO 관리를 위한 방안 1 : 키워드 분석하고 콘텐츠에 녹여내기


사용자가 원하는 키워드가 사이트에 담겨있지 않는다면 검색엔진도 사용자도 우리 사이트를 찾을 방도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뷰저블을 히트맵 또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로 이해하고 검색하지만, 홈페이지에 키워드가 전혀 언급되어 있지 않다면 고객은 사이트를 찾을 수 없고, 나아가 영업 기회 손실로 이어집니다.



  • 고객의 검색 니즈에 따른 키워드들이 제대로 페이지마다 녹아들었는가?
  • 경쟁사는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여 소구하는가?
  • 어떤 키워드로 우리 페이지가 소구되어야 하는가?
  • 가장 중요한 핵심은 ‘한 키워드 = 한 페이지’

방안1-1. 사용자 여정별로 핵심 키워드 도출하기


‘인지, 흥미, 정보수집, 비교/검토, 구매, 재방문’으로 이어지는 사용자 여정에 따라 고객이 무엇을 행동하고 사고할 것인지 고찰하여 키워드를 도출하세요.

뷰저블은, 우리 고객들은 데이터 분석 툴을 찾고 있으면서도 단순히 ‘숫자’로만 나타내는 툴보다는 히트맵이나 다양한 기능들로 시각화된, UX 개선을 위한 서비스를 찾으리라 생각하였습니다. 이에 핵심 키워드를 ‘데이터 분석’과 ‘UX 개선’, ‘히트맵’으로 잡고, 계속해서 경쟁사와 비교하여 이길 수 있는 키워드,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키워드 등으로 확장하는 작업을 시행했습니다.



사용자 여정별로 핵심 키워드를 도출하는 것 외에도, 데이터를 분석하여 추출하는 방안이 있습니다. 보통 구글 서치 콘솔이나 내부에서 활용하고 있는 애널리틱스를 통해 검색어를 확인하겠지만, 뷰저블의 스크롤 히트맵과 무브 히트맵을 활용하면, ‘페이지 탐색 과정 중에 고객이 주목한 키워드’ 또한 추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방안1-2. 스크롤 히트맵으로 열독 구간 파악하기


스크롤 히트맵의 어텐션 그래프를 활용하면 구간별 체류 시간을 알 수 있습니다. 고객이 특히 오래 체류하여 ‘열독’한 영역이 어디인지를 확인하세요. 도달 PV도 높고 체류 시간도 길다면 해당 영역에 어떤 주제의 내용이 담겼는지 살펴보세요.

아래 히트맵은 뷰저블 운영사 포그리트에서 HR을 담당해주고 계신 정윤 님 인터뷰 콘텐츠입니다. ‘경영지원 업무를 잘하기 위한 필요 역량과 성향’ 영역에 고객의 체류가 집중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를 통해 페이지의 커다란 키워드 콘셉트를 ‘직무 필요역량 및 성향’으로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방안1-3.무브 히트맵으로 관심 키워드 파악하기


무브 히트맵은 고객의 마우스 탐색 궤적을 시각화한 그래프로, 궤적이 몰리면 몰릴수록 흰색 또는 빨간색으로 노출됩니다. 마우스를 특정 콘텐츠 위치에 올려두었다는 것은 ‘관심’ 또는 ‘흥미’를 표현하는 적극적인 행위입니다. 특히 텍스트 콘텐츠에서는 좀 더 정독하기 위해 해당하는 위치에 커서를 가져다 대기도 하죠.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마우스 커서 정보 이해하기


아래 예시는 포그리트에서 뷰저블의 UX 리서처이자 기획자로 활약하는 지연 님 인터뷰입니다. 마우스 궤적이 몰리는 위치에 해당하는 키워드는 ‘UI 로직의 기술기획’, ‘개발과 기획을 복수전공한 특기’였습니다. 이렇게 발견한 키워드를 활용하여 HTML 메타정보 중 타이틀이나 디스크립션 또는 키워드를 변경할 수도 있고, 콘텐츠 구성을 좀 더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방안1-4.키워드 볼륨과 우리 전략이 적합한지 분석하기


사용자 여정에 따라 커다란 키워드를 정했다면 세부 연관 키워드로 확장하고, 최종적으로는 검색 볼륨에 따라 무엇을 우리의 전략으로 취할지 의사 결정해야 합니다. Neil Patel: Helping You Succeed Through Online Marketing! 같은 툴을 이용하면 해당 키워드의 검색 볼륨과 주요 검색 연령층, 연관 키워드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전략적 타깃과 맞는지 파악해보세요.



구글 애드워즈 키워드플래너를 활용하면 키워드별 월간 검색 수나 키워드 광고 적합성, 경쟁률 등을 자동으로 분석해줍니다.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우리가 도출한 검색 키워드가 고객의 니즈와 얼마나 적합한지를 분석하세요.


[참고: https://moz.com/keyword-research-guide/prioritizing-keywords]

나아가 이렇게 결정한 키워드를 사분위로 나눠 포지셔닝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치마’라는 연관 키워드에 대한 포지셔닝을 아래 표로 시각화해 보았습니다. 크게 검색 볼륨과 전환율이 높은가로 구분하는데요, 검색 볼륨이 많고 전환율이 높다면 역시 경쟁자가 많아 상위 노출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반면 전환율도 낮고 검색 볼륨도 낮다면 우리의 우선순위 대상이 아닙니다. 우리가 확실하게 선점하고 상위 순위를 획득해야 하는 키워드가 무엇인지를 도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SEO 관리를 위한 방안 2 : ‘1키워드 1페이지’



‘1키워드 1페이지’를 꼭 기억하세요. 여러 개의 비슷한 혹은 중복 페이지가 혼재되어 있으면, 크롤러는 도대체 어떤 것을 색인하여 노출해줄지 망설입니다. 검색엔진은 원칙적으로 중복 콘텐츠를 동시에 노출하지 않습니다. 또, 동일한 내용의 콘텐츠가 여러 개의 URL로 존재하게 되면 평가가 분산되어 100점 받을 것이 50점, 25점, 25점으로 나눠 점수가 매겨져 순위가 하락합니다.

중복 콘텐츠인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 타이틀 확인하기
  • 구글 서치 엔진 확인하기
  • 사이트를 직접 검색해보기

먼저 타이틀을 확인해주세요. 검색엔진은 동일한 타이틀이 아닌 ‘페이지별 고유의 타이틀’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혹시 HTML 내 ‘title’ 태그가 중복된 영역이 없는지 살펴보고 서로 다른 제목을 달아주도록 합시다.

다음으로는 구글 서치콘솔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중복되는 페이지를 ‘인덱스’ 메뉴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데요, 중복 콘텐츠로 판명한 페이지들의 타이틀이나 내용을 변경하도록 합시다.



마지막으로는 직접 사이트에 검색해보는 방법입니다. 뷰저블 블로그처럼 굉장히 많은 기사가 있을 때는 의도치 않게 같은 내용으로 기사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site:도메인 검색어’를 입력하여 (예: site:https://www.beusable.net/blog 히트맵이란) 중복 콘텐츠가 혹시 없는지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커머스처럼 상세 페이지가 방대한 경우 필수체크 해야합니다.



SEO 관리를 위한 방안 3 : 검색 니즈와 부합하는 퀄리티 있는 콘텐츠



  • 검색 니즈에 부합하는 양질의 콘텐츠가 있는가?
  • 가독성이 있고 흥미를 불러일으킬만하고, 숙독의 여지가 있는가?
  • 특정 콘텐츠의 경우 쉽게 링크를 퍼갈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되어 있는가?

키워드와 페이지 다음으로는 ‘콘텐츠’ 전략을 취해야 하는데요, 검색 니즈에 부합하는 양질의 콘텐츠를 보유해야 합니다.

콘텐츠는 사용자와 밀접한 ‘관계’를 만들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즉 사용자를 우리의 Fan으로도 확보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2012년쯤 구글 알고리즘이 크게 업데이트되었는데요, ‘팬더 업데이트’ 또는 ‘펭귄 업데이트’라 불리는 알고리즘을 통해 스팸 콘텐츠에는 굉장히 큰 패널티가 부여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알고리즘의 등장 이후부터 콘텐츠 SEO의 중요성이 굉장히 집중 받기 시작하였고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관리하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먼저 우리 사이트의 링크가 다른 사이트로 확산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렇게 외부링크가 증가하면 SEO에도 큰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양질의 콘텐츠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사이트의 자산이 되고, 이렇게 쌓인 자산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 큰 확산세를 갖게 됩니다.

또 긴 호흡을 갖고 고객과의 팬덤을 형성하고,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습니다. 반면 리소스가 많이 드는 단점이 있으며 성과가 나기까지 1년 정도의 시간이 듭니다. 



SEO를 위한 양질의 콘텐츠,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먼저 콘텐츠를 목적에 따라 크게 2단계로 나눠 작성합니다.


  • 1단계 – 유입 수 증가
  • 2단계 – 전환 수 증가

유입수를 늘리기 위해선 월간 검색 볼륨이 높은 키워드를 주제로 작성하세요.

고객이 많이 찾는 키워드를 주제로 글을 작성해야 더 많이 유입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혹은 뉴스나 트렌드를 파악하여 해당 주제로 글을 적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전환 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전문지식이 담긴 콘텐츠를 작성하세요.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전문 지식을 제공하여 ‘신뢰도’를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동물병원 웹 사이트라면 동물의 특징이나 케어법, 건강검진, 수술에 대한 전문 지식과 수술법 등을 상세히 소개하면 신뢰도가 높아지고 해당 병원을 방문할 확률도 함께 높아지겠죠.



SEO 관리를 위한 방안 4 : 전략적인 링크 구조 설계



  • 페이지 내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가 확보되어 있는가?
  • 연관 페이지들이 서로 링크로 얽혀 있는가?
  • 외부 사이트 또는 SNS가 페이지를 추천하거나 소개하는 링크를 제공하는가?

페이지와 양질의 콘텐츠만으로 검색 순위는 올라가지 않습니다. 자사 웹 사이트 페이지에 링크가 많이 첨부(추천)되고, 다른 웹 사이트에 노출되어야 점수가 평가됩니다.

먼저 타 웹 사이트로부터 유입될 수 있는 외부 링크 수를 늘리기 위해 운영 중인 SNS가 있다면 자사 웹사이트로 유입될 수 있는 링크를 전략적으로 노출해 점수 향상에 기여하세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브런치, 트위터 등 무엇이든 좋습니다.

내부 링크를 늘리기 위해서는 전략적으로 내비게이션이나 추천 영역을 마련하여 연관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게 UI를 개선하거나 링크를 달아주세요. 뷰저블에서는 블로그의 SEO를 위해 이전 글이나 추천 글을 소개하는 UI 개선작업을 실시하였습니다.




오늘은 광고 비용을 태우지 않더라도 효과적으로 무료 유입 고객 수를 늘릴 수 있는 전략, SEO(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검색엔진이 어떤 원리와 구조로 작동하는지, 주요 실행방안으로 키워드와 페이지, 콘텐츠, 링크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크롤부터 전환까지에 대한 설명은 다음 글에서 계속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음 글까지 관심있게 지켜봐 주세요!



Print Friendly, PDF & Email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