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A(Call-to Action의 줄임말)은 마케터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았거나 실무에서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용어일 것입니다. CTA는 사용자의 반응을 유도하는 행위 또는 요소로, 페이지에서 흔히 보이는 ‘배너’, ‘링크’, ‘버튼’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사용자의 반응을 유도하는 요소들은 전환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UX관점에서도 CTA를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뷰저블의 신규 기능인 Segmenting CTA는 페이지 내 링크/동작 요소를 선택한 사용자를 역추적하여 요소별 사용자 정보 및 UX를 분석합니다. Segmenting CTA는 전환이 발생하는 요소를 분석하기 위해 HTML에 이벤트 태그를 추가하거나 별도의 태그 매니저를 이용할 필요 없이 간단하게 전환이 발생하는 요소를 선택한 사용자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Segmenting CTA는 크게 클릭 요소를 선택하는 화면과 클릭 요소를 선택한 사용자의 정보를 분석한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Segmenting CTA를 통해 다음과 같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CTA 사용자의 유입경로 : 마케팅 효과를 측정하고 사용자 특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 PV와 UV : 선택된 CTA의 페이지 중요도 및 기여도를 알 수 있습니다.
- 신규-재방문 비율 : CTA 사용자의 방문형태를 이해하고 레퍼러별 마케팅 효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 평균 체류 시간 : CTA 사용자가 해당 요소를 도달/탐색하기까지의 길이를 알 수 있습니다.
- 사용기기 종류 : 기기타입에 따른 CTA 노출 유무를 수치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CTA 선택 화면
왼쪽 클릭 히트맵에서 클릭 요소별 정보와 히트맵 농도를 참고하거나 우측 화면의 Top 10 of Clicks를 참고하여 사용자가 많이 클릭한 클릭 요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Top 10 of clicks는 기간(Periods)과 레퍼러(Referrer), 기기타입(Device)에 따라 변경 되기 때문에 선택 화면에서 기간과레퍼러, 기기타입을 세팅하신 후 클릭 요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CTA 분석 화면
레퍼러를 All로 설정한 경우 클릭 요소를 선택한 사용자들의 유입경로 정보를 Top10 순위로 보여줍니다. 사용자의 유입경로는 마케팅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고 사용자 특성을 예측할 수 있는 지표도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용자들이 자사 서비스를 홍보하는 A페이지에서 자사 페이지로 방문하여 CTA 요소를 선택하였다면 이는 효과적인 마케팅이었다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되고, A페이지가 특정 카테고리에 관련이 깊은 콘텐츠가 많다면 사용자의 관심 분야에 대해서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2.1.요소를 선택한 사용자의 유입경로
레퍼러를 All로 설정한 경우 CTA 요소를 선택한 사용자들의 유입경로 정보를 Top10 순위로 보여줍니다. 사용자의 유입경로는 마케팅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이자 사용자 특성을 예측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용자들이 자사 서비스를 홍보하는 A페이지에서 자사 페이지로 방문하여 CTA 요소를 선택하였다면 이는 효과적인 마케팅이었다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되고, A페이지가 특정 카테고리에 관련이 깊은 콘텐츠가 많다면 사용자의 관심 분야에 대해서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2.2.PV&UV
특정 CTA를 선택한 사용자가 발생시킨 PV와 UV를 나타냅니다 전체 사용자 중 CTA 사용자의 비율을 계산하면 해당 CTA가 페이지 구성에서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 판단할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CTA 사용자의 PV를 UV로 나누면 한 명의 사용자가 CTA의 목적이 되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페이지를 방문한 평균 횟수로, 이는 CTA의 페이지 기여도로 볼 수 있습니다.
2.3.신규-재방문 비율
방문형태(신규-재방문)을 기준으로 CTA 사용자의 비율을 보여줍니다. 신규-재방문 비율을 통해 선택된 CTA가 어떤 방문형태를 가진 사용자에게 주로 선택 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설정된 레퍼러가 마케팅 집행이 이루어지고 있는 페이지라면 이에 대한 마케팅 효과를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2.4.평균 체류 시간
CTA 사용자가 페이지에서 머물렀던 시간에 대한 평균적인 길이를 나타냅니다. 페이지 이동 링크가 포함된 CTA냐 페이지 이동 링크가 포함되지 않은 CTA냐에 따라 평균 체류 시간은 다르게 해석되어야 합니다. 페이지 이동 링크가 포함된 CTA 경우 CTA 요소를 선택하는 순간 페이지가 이동 되기 때문에 평균 체류 시간은 결국 CTA에 도달하기 까지의 평균 시간으로 해석 가능합니다.
그러나 페이지 이동 링크가 포함되지 않은 CTA 경우 CTA를 선택한 이후의 체류 시간도 평균 체류 시간에 포함 되기 때문에 전체 사용자의 평균 체류 시간과 함께 지표를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평균 체류 시간은 사용자의 방문형태에 많은 영향을 받는 지표로 신규-재방문 비율과 함께 분석한다면 CTA 사용자의 UX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5.기기
CTA 사용자가 사용한 기기타입의 비율을 보여줍니다. 기기 통계를 통해 어떤 기기타입의 사용자가 CTA를 주로 선택했는지 알 수 있고, 어떤 기기타입에서 CTA가 정상적으로 노출되고 있지 않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CTA의 클릭 수가 낮다면 CTA 사용자의 기기를 확인해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기기타입에 따라 CTA가 화면에서 제외 될 수도 있고 Fold 밖에 위치하여 클릭수 및 전환율이 낮을 수 있습니다.
Segmenting CTA는 한번의 선택만으로 링크 요소 또는 동작을 포함하고 있는 콘텐츠의 사용자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회원 DB와 연동시킨다면 개인화 정보도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더 디테일한 사용자 분석도 가능합니다.
“뷰저블이 좀 더 나은 UI와 개선 된 기능으로 개편하였습니다. 무료로 체험해보세요!”
이 포스팅은 영리적 사용이 불가하며, 비영리적으로 사용 시 출처를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