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트맵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사용자가 어느곳에 집중하는지를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클릭이나 탭, 또는 마우스로 건드리는 빈도가 높은 곳(영역)은 당연히 사용자가 관심을 갖거나 보고 있다는 의미인데요.
문제는 이러한 결과가, 엉뚱한 영역에 위치할 경우입니다.
위의 예시와 같이, 제작자의 의도(A,C,D)와 달리 사용자는(F)에 관심을 갖거나 주목성이 높은 경우들이 있습니다.
심지어 “F” 영역은 링크가 아닌데도 주목된다면 더욱 더 살펴봐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히트맵을 통해서
1) 제작자의 의도(A,C,D)는 효과적이지 않았다는 것과 2)생각지 않았던 “F” 영역이 중요하다는 것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토대로 개선점을 찾아보면,
1) 제작자가 의도하는 영역 “A,C,D” 구간을 개선해야 하고
2) 사용자가 주목하는 “F” 영역을 강화 하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제작자가 의도하는 영역의 주목도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의도와 다르게 왜 낮은지를 파악하는게 먼저일 것 같습니다.
좋은 영역(좌측, 중앙)과 큰 사이즈로 영역을 배치 했음에도 주목도가 떨어지는 주 요인중 하나는
방해 요소가 많을 경우 입니다. 주변 요소들이 맥락과 관계없거나 중요하지 않은 요소들과 혼재 될 경우는 당연히 그 주변에 묻혀 주목도는 당연히 떨어지게 됩니다.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주문을 하는 것처럼 사용자들이 찾고자 하는 것과 도달하고자 하는 것이 다른 요소들로 하여금 방해를 주게 됩니다.
그럼 이런 맥락과 관계 없거나, 관련성이 떨어진다는 피드백을 얻어야 할텐데요. 이것 역시 히트맵을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화면에서 마우스 무브먼트가 중요한 정보나 버튼 또는 링크에 집중되지 않고 퍼져 있다면 방해를 받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주변 요소들을 과감히 정리하고, 주요 요소에 집중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혹은 더 적극적으로, 대화창 형태로 구성해서 집중도를 극대화 시켜볼 수 도 있습니다.
Modal window라 불리우는 대화창 형태는 사용자의 이탈율을 막고 많은 정보를 전달 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또 다른 경우는, 마우스 무브먼트가 의미 없는 영역에 아주 작게 집중적으로 몰려 있다면 해당 페이지들의 컨텐츠가 별로 관심을 끌지 못하다는 경우입니다. 왜냐하면 이리저리 둘러볼 가치를 못느꼈다는 반응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는 컨텐츠 소재 자체에 대한 고민을 다시 할 필요가 있습니다.
히트맵은 단지 그럴싸 보이거나 눈으로 보기 좋은 도구, 그 이상입니다.
무엇을 찾고 싶은지 명확하게 정했다면, 그에 대한 정보를 히트맵을 통해 얼마든지 얻어 낼 수 있습니다.
일일이 사용자를 불러 유저 테스트를 하지 않아도 히트맵으로 사용자의 의도와 결과를 구할 수 있는 아주 효과적인 솔루션입니다.
뷰저블을 통해 사용자 의도를 파악하고 성과를 높여보세요!
이 포스팅은 영리적 사용이 불가하며, 비영리적으로 사용 시 출처를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