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입경로란, 사용자가 해당 페이지에 방문(유입)하게 된 경로를 뜻합니다.
유입경로의 데이터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다른 페이지의 링크를 통해 들어온 경우와 해당 도메인 사이트의 탐색 중 다시 돌아와 유입된 경우가 있으며, 링크를 통해 들어오지 않거나 SNS 채널의 마케팅 링크를 통해 유입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유입 경로의 데이터 값은 이전 사이트의 url로 표기됩니다.
전체 방문 값을 기준으로, 각 유입에 대한 수치를 통해 마케팅이 적절하게 이뤄졌는 지 검토하거나 사람들이 어떤 계기로 사이트로 접근했는지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족한 유입 경로에 대해서는 적합한 마케팅을 진행하여 보완할 수 있습니다.
유입경로 또한 사용자의 환경과 마찬가지로, PV, UV 추이와 함께 분석할 수 있습니다. PV나 UV 증감이 큰 일자에 유입경로 수치나 비율에 변동이 있는지 확인하고, 관련 된 특정 채널에 대한 마케팅 결과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각 유입 경로의 유형에 따라 사용자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른 페이지의 링크를 통해 들어온 경우
‘다른 페이지’는 도메인으로 유형을 다시 세부 분류할 수 있으며, 검색 도메인일 경우와 일반 사이트 도메인일 경우로 나뉠 수 있습니다. 검색 도메인에 대한 유입은 페이지에 사용된 키워드와 설명 내용이나, 시맨틱한 마크업으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보완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와 설명은 페이지의 콘텐츠 뿐 아니라 <head>의 <meta>정보로도 제공해야 합니다. 또 본문 콘텐츠에서는 제목이나 캡션, 레이블, 대체 텍스트를 의미하는 내용으로 시맨틱 요소를 구성하여, 검색 엔진이 페이지의 내용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이와 관련 된 정보를 원하는 검색자에게 제안하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SEO-SEARCH ENGINE OPTIMIZER 관련 정보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해당 도메인 사이트의 탐색 중 다시 유입된 경우
유입 경로의 도메인이 해당 도메인과 동일할 경우에는 탐색을 통한 과정으로 접근한 사용자입니다. 같은 도메인 내에서도 어떤 특정 페이지에서 많이 유입되는지 관찰하고 서비스의 사용 흐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irect로 분류되는 경우
direct로 분류되는 세부 분류는 1) 직접 url을 입력하여 유입된 경우, 2) 즐겨찾기와 같이 저장 해 놓은 링크를 통해 유입된 경우, 3) SNS나 이메일에 포함된 링크를 통해 유입된 경우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마케팅 진행으로 인해 direct로 분류되는 세부 내용을 분류하여 확인하고 싶다면, 각 채널을 의미하는 파라미터가 포함된 url로 마케팅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만약 사전에 이러한 파라미터 분류를 하지 않았다면, 역으로 마케팅 활동 채널로써 direct에 영향을 끼친 사용자의 유형을 파악하여 direct 규모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영리적 사용이 불가하며, 비영리적으로 사용 시 출처를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